어쩌다 컴퓨터를 포맷해아할 때.. 사진, 문서, 각종 데이터 파일 등 백업을 해둬야할 파일들을 종종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나는 아예 이러한 파일들을 죄다 백업 폴더를 따로 만들어두고 이곳에 모두 저장해두곤 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백업할 자료들 중 MS Outlook의 데이터 파일을 백업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MS Outlook 데이터 파일 백업하는 방법


1. 상단 메뉴들 중 파일 - 데이터 파일 관리를 클릭




2. 데이터 파일 탭에서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 파일을 클릭한 후, 폴더 열기를 클릭하여 폴더가 열리면
Outlook.pst파일을 원하는 백업 폴더로 이동시킨다.

당연한 얘기지만, 백업 폴더는 윈도우즈 시스템이 설치 되지 않은, 포맷할 일이 거의 없는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MS Outlook 데이터 파일 복원하는 방법(백업한 폴더에서 데이터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


1. 백업할 때와 마찬가지로 상단 메뉴 중 파일 - 데이터 파일 관리를 클릭




2. 데이터 파일 탭 - 추가 버튼을 클릭




3. 새 Outlook 데이터 파일 창이 뜨면 Office Outlook 개인 폴더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
(물론 이것은 데이터 파일이 MS Outlook 2003과 2007에서 백업한 파일일 경우이고, 그보다 하위 버전에서 백업한 데이터 파일이라면 Outlook 97~2002 개인 폴더 파일을 선택해야한다.)

그리고나서 백업해둔 폴더의 .pst파일을 불러온다.




4. 그러면 이와 같이 새로운 파일이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개인 폴더라는 제목의 데이터 파일이 Outlook 설치시 자동으로 생성된 데이터 파일이며,
HaeRang이라는 데이터 파일이 새로 불러온 데이터 파일이다.

하지만, 이상태에서 끝내버리면 데이터 파일이 두개 모두 있어 헷갈리므로, 자동 생성된 데이터 파일은 삭제하기로 한다.
(원한다면 2개 모두 이용해도 되겠지만, 말그대로 꽤나 헷갈릴 것... ^^;)

삭제하고 싶다고 개인 폴더라는 제목의 자동 생성된 파일을 클릭하고 삭제를 눌러봐야 에러만 뜬다.
이유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음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5. 새로 불러온 데이터 파일을 클릭하고 기본값으로 설정을 클릭한 후, 메일 배달 위치 창이 뜨면 확인을 클릭




6. 그러면 위와 같이 기본값으로 설정한 파일이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7. 다른 데이터 파일을 새로이 기본값으로 설정하여 정상 적용하려면 아웃룩을 재실행해야한다.
따라서 종료후 재실행




8. 아웃룩을 재실행해보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두 개의  데이터 파일이 존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9. 파일 - 데이터 파일 관리를 클릭하여 계정 설정 창이 뜨면
데이터 파일 탭에서 삭제를 원하는 데이터 파일을 클릭한 후 제거를 클릭한다.



이제 모두 끝났다.

백업해둔 폴더만 삭제안되도록 신경쓰면 된다. ^^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