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前 & 취침前 시간 활용법]

일어날 땐 종알종알 잘 때는 쉿~

의욕과 집중력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주목해야 할 것은 출근하기 전의 아침시간과 퇴근한 후의 밤 시간을 보내는 방법이다. 매일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 속에 의욕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열쇠가 숨어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아침은 의욕과 집중력이 낮은 시간대.‘일어나기 힘들다’거나 ‘회사 가기 싫다’는 게 피곤한 현대인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어난 후부터 출근 전의 시간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방법은 집을 나서기 한 시간 전에 일어나 뇌가 깨어날 시간을 충분히 갖는 것이다. 출근할 때 20분 정도 걸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대퇴근을 적당히 움직이면 감각신경을 통해 자극이 뇌에 전달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깅 등은 오히려 뇌의 활동을 둔화시킨다.

아침 시간을 효과적으로 보내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기분 좋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소리보다 빛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상시간 30분 전부터 빛이 얼굴을 비추게끔 하면 효과적이다.

② 자던 상태에서 갑자기 몸을 일으키면 몸에 부담이 간다. 누운 채로 20초 정도 손발을 움직이며 일어날 준비를 한다.

아침밥은 절대로 거르면 안된다. 정말로 입맛이 없다면 최소한 뇌의 영양분인 당분만이라도 섭취하자. 야채 주스와 같은 유동식도 좋다.

④ 수면중에는 뇌가 쉬기 때문에, 일어난 후 뇌의 정보전달물질이 분비될 수 있도록 그날 할 일을 소리 내서 말하는 등 뇌를 깨운다.

열심히 하루를 보냈다면 다음 날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사람의 몸은 일어난 후 12시간이 지나면 ‘밤’이라고 인식한다.

따라서 그 후에는 가급적 빛에 의한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다. 만일 컴퓨터 작업을 해야 한다면 방을 어둡게 하고 자신이 작업할 부분에만 조명을 비춰서 망막 전체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인다.

잠들기 두 시간 전에는 자극적인 TV 프로그램은 피해야 한다. 교감신경을 쉬게 해주지 않으면 깊은 잠에 들지 못한다.

② 빛과 소리는 숙면의 적이다. 잘 때는 커튼을 닫고 휴대폰은 진동으로 해놓는 등 가급적 어둡고 조용한 환경을 만든다.

③ 일어나는 시간은 매번 달라도 상관없지만 취침 시간은 일정하게 유지한다.

④ 높은 베개는 수면중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도 나쁘다. 베개는 가능한 낮은 것으로 고른다.

도움말: 해외 정보인용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