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파일들에는 인코딩 방식에 따라 CBR(고정 비트레이트)VBR(가변 비트레이트)의 두가지로 나뉘게 된다.

CBR은 고정 비트레이트, 즉 말그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은 비트레이트를 가진 방식인데,
무음처리된 부분이라던가, 강약이 약한 부분에 대해서도 똑같은 비트레이트를 가지므로 파일크기가 쓸데없이 낭비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쓸데없는 낭비를 줄이고 보완한 방식이 VBR, 즉 가변 비트레이트 방식이다.
 
동일한 파일을 인코딩한다면 VBR 방식이 더 적은 파일 크기를 가지게 되며,
뒤집어서 말하자면 동일한 파일크기를 가진 MP3라면 VBR방식이 더 좋은 음질을 가진다는 말이 된다.

이러한 VBR방식은 좀더 복잡한 연산을 하게 되지만,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MP3플레이어나 컴퓨터에서는 재생에 문제될 것이 없다. (VBR을 재생하지 못한다면 구시대 제품... -_-;)


이렇게 파일크기당 음질의 효율로 따졌을 때 VBR 방식이 훨씬 좋으며, 해외에서는 이 VBR 방식을 선호하지만,
국내에서는 MP3가 처음 등장할 때부터 지금까지 이해가 안 가게도 CBR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우리가 MP3의 음질 또는 크기를 논할 때 흔히 접하게 되는 128K, 160K, 192K, 256K, 320K와 같은 표시는 모두 CBR이며,(숫자가 클 수록 고음질)
VBR은 V0, V2등과 같이 표시하곤 한다. (숫자가 작을 수록 고음질)




본론으로 넘어와서..
그런데 이 VBR 파일의 레벨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잘 알려져있지 않아서 이를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현재 내가 알고있는 VBR 파일의 레벨을 확인하는 방법
1. MediaInfo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Encoding settings를 확인하거나,
2. foobar2000%CODEC_Profile% 변수를 이용하는 것이다.



참고로 MediaInfohttp://mediainfo.sourceforge.net/ko/Download 에서,
foobar2000http://www.foobar2000.org/download 에서
자신에게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면 된다.

이 프로그램들에 대해서는 이전에 언급한 게시물도 있고, 인터넷에도 여러 게시물들이 올라와 있으니 찾아보도록 하자.

2010/02/20 - [소프트웨어 관련/추천 PC 프로그램] - MediaInfo: 각종 미디어 파일의 정보 표시의 최고봉




본론으로 넘어가서..
MediaInfo을 이용하여 VBR 레벨을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냥 MP3파일을 MediaInfo로 읽어들은 후,
가장 아래쪽의 Encoding settings 항목에 기재된 내용 중 --vbr이란 부분이 있으면 VBR 파일이란 뜻이고,
이 경우라면 -V 뒤에 붙은 숫자를 확인하면 된다.

"-V 2"라고 적혀있으면 VBR V2 파일이며, "-V 0"라고 적혀있으면 VBR V0 파일이다.







foobar2000을 이용하여 VBR파일의 레벨을 표시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 아래 설정 방법은 사용자의 기존 설정해놓은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큰 차이는 없을 것임

foobar2000의 상단 메뉴 중..

File - Preferences를 클릭하고

Preferences 창이 뜨면 Display - Playlist view 항목으로 이동한 후,

우측의 Columns 탭 - 중앙 하단의 New 버튼 클릭하고

우측의 Options 탭의 Title 항목에는 Codec 이라고 적고 (기호에 따라 다르게 적어도 된다.)

Scripts 탭 - Display 탭을 클릭한 후 바로 아래의 공백에 [%CODEC%] [%CODEC_Profile%]라고 입력한 후 (정확하게는 [%CODEC_Profile%]만 입력해도 된다.)

우측 하단의 Apply 버튼을 클릭 - 하단의 OK 버튼 클릭

그러면 foobar2000 메인화면의 중앙의 칼럼들 중 위에서 입력한 Codec이란 항목이 추가되고
이곳에 MP3 파일의 VBR 레벨이 V0, V2와 같은 식으로 표시될 것이다.



MP3 VBR 레벨을 구별하는데 애를 먹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