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래티튜드(Google Latitude)라고 하는 서비스가 있다.
우리말로는 구글 위치찾기라고 하는 서비스로, 구글지도에서 나와 친구의 위치를 동시에 표시해주어 서로의 위치확인 및 이동방향을 잡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무한도전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이 소개되어 관심을 끈 적이 있다.
그런데, 이 유용한 서비스가 데스크탑의 웹브라우저를 통해서는 구글 위치찾기 웹페이지를 통해 이용이 가능한데, 한글 언어 설정버전으로모바일을 통해서는 국내에서는 오래전부터 (이용은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이용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이를 사용가능하게끔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안드로이드폰에서 구글 위치찾기 이용하는 방법

① 휴대폰의 설정 → 언어 → 영어
② 마켓 → 메뉴 → My Apps -  Google Maps - Uninstall
③ 언인스톨이 완료되면 바로 Update 클릭

끝이다.
이제 Google Maps를 실행하여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Latitude 메뉴가 보일 것이다. 이를 통해 위치찾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친구를 추가하여 상대방의 승인을 받으면 상대방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상대방도 이와 같은 식으로 Latitude를 사용가능토록 설정해야만 한다.


※ 주의사항
휴대폰의 설정 - 언어를 다시 한국어로 변경하면, 이 Latitude도 다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Latitude를 이용할 때에만 위의 방법대로 언어변경 후, Uninstall - Update를 하는 방법도 있긴 하겠다.
하지만, 기록 남기기 또는 DB화하기를 좋아하는 나의 경우, 걍 영어로 언어설정을 해두고 쓰련다.
크게 불편한 것도 없고하니 말이지... =_=a

참고로, 이렇게 언어를 한국어로 다시 변경해서 래티튜드의 사용이 불가능하게 된다해도 구글맵을 통해 위치정보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바로 아래에 기재한 Google 위치 공개 배지에서는 여전히 위치가 계속 업데이트된다.
따라서 래티튜드 기능 중지와 함께 위치 공개를 원치않을 경우, 위치 공개 배지 웹페이지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해야만 한다는 점에 유의할 것.



Google 위치 공개 배지

* 위치 공개 배지 기능 설정 페이지: https://www.google.com/latitude/b/0/apps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Google 위치찾기 위치를 공개적으로 공유합니다. 도시 수준의 위치나 가장 근접한 위치만 공유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배지의 표준 소스 코드를 사용하거나 KML 또는 JSON 피드를 사용하여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에 맞춤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개인정보 보호 알림: 위치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Google 위치찾기를 사용하여 위치를 숨김 설정한 사람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위치가 표시됩니다. 배지를 통해 위치를 공유할 장소 및 사람을 제한할 수 없습니다.


※ 주의사항

코드조각을 만들어 웹페이지에 게시하면 웹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가 이 코드를 다른 곳으로 복사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에서 코드를 제거한 후에도 다른 사용자가 내 위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내 위치가 공개되지 않게 하려면 이 페이지로 돌아와서 공개를 사용 중지해야 합니다.

구글 위치 공개배지를 사용하면 이와 같은 위치표시 위젯을 사용할 수 있다


















 
Google+